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제목 : 클릭! 이브속으로
  • 원제 : EVEolution
  • 저자 : 페이스팝콘, 리스 매리골드
  • 번역 : 김영신, 333p, 21세기북스

    저자인 페이스팝콘 아주머니는 1974년 브레인리저브(BrainReserve)라는 마케팅 컨설팅 회사를 설립, 각종 컨설팅과 출판 활동등을 통해 미래에 대한 트렌드예측에 있어 아주 탁월한 능력을 발휘, '마케팅의 노스트라다무스'라고 불린다는데
    실제로 이 책이 2000년에 발간되었으니 거의 6년 후인 요새 각종 "SHE"에 대한 마케팅 공략과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방법론들이 대두 되고 있는 걸 보면, 그럴 법도하다.

    이브올루션 (EVE+Evolution)
    이란 소비자영역에서 어느새 남성을 압도할 만큼 지배적인 세력이 된 여성이 남성과는 서로 다르다는 전제에 근거, 여성에 맞는 새로운 마케팅을 전개해야 한다는 걸 의미한다.

    예컨대 결과중심이 남성적이라면 과정을 중시하고 (제품을 만들때 어떤 재료를 쓰는가, 아이 노동력을 착취하지는 않는가, CEO는 얼마나 도덕적인가..등), 관계를 중시하는 것이 여성적 마케팅이다.

    저자 자신이 사업가이자, 어머니로서, 아내이고, 딸인 여성으로서 겪은 풍부한 경험과 정서에 근거한 목소리로 실제 그들이 컨설팅한 성공사례들과 미래예측을 들려주고 있어 꽤나 설득력이 있다.

    읽다보면 왠지 여성이 남성보다 우월한 것 같은 생각마저도 들고.. ^^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오.. 이렇게 된다면 정말 편하겠는걸.' 하는 생각이 들다가도 또 기업 입장을 생각해보면 '참 머리 아프겠다' 하는 마음도 든다.

    이브올루션은 요즘 여기 저기서 부르짖는 CV제고와도 일맥 상통한다. 라는 생각을 해본다. 본질적 제품의 질로써 고객을 유치하고 고객을 만족시키는게 전통적이었다면 이제는 어떻게 하면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그 고객을 계속 유지할 것인가. 하는게 관건이니까.

    가끔 일하다보면 '너 같으면 쓰겠니? 진정?' 싶을 정도로 화나는 상품들을 만들어 놓구는 드립따 이벤트로 경품 쏟아 붓고.. 하는걸 보면 화딱지가 나면서도 모른체 하는 경우가 있는데 왠지 그래서는 안될 것 같은 의지가 샘솟기도 한다. 불끈. ^^;

    마케팅 책을 표방하면서도 저자의 공감되는 가치관 - 환경과 미래와 음식과 정직 등 - 이 마치 에세이처럼 읽히기도 하는 책이다.

    이브올루션에서 제시하는 8가지 법칙
    1. 연결 : 친구를 만들어라
    2. 일인다역 : 여성의 99가지 생활을 지원하라
    3. 예측 : 여성의 마음을 한발 앞서라
    4. 관찰력 : 시선이 닿는 모든 곳을 점령하라
    5. 편한생활 : 걸어서든 뛰어서든 그녀에게 가라
    6. 브랜드물려주기 : 엄마가 쓰면 아이도쓴다
    7. 공동양육 : 함께 키우는 브랜드가 되어라
    8. 투명한브랜드 : 아무것도 숨기지 마라
  • Posted by naebido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